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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수사례 [산학연협력 전문가 소개] 금오공과대학교 윤성호 교수

안전과 성공을 향해 쏘아올린 희망의 불빛






헤드램프 시험기, 새로운 기술을 찾다

3년 전, 에프에이데이타시스템(이하 FDS)에 빨간 불이 켜졌다. 주거래처 중 하나였던 현대모비스가 일본계 기업과 계약을 맺게 된 것이다. 경쟁사의 자본 기술력에 맞서서 새로운 신기술을 제작해야 했지만 상황이 여의치 않았다. 특히 FDS는 제어 및 소프트웨어 개발을 주로 진행했기 때문에 회사의 구조해석 , 동적 메카니즘 분석과 기계 구조 설계에 대한 인력이 전무했다. 또한 그 모든 자료를 분석할 인프라도 부족했다. 연구 분석 기계만 해도 수천, 수백 만 원이 들기 때문이다. 마치 어둠 속을 걷는 기분으로 고민을 거듭하던 중 가족사로 함께 해오던 금오공대 윤성호 기계공학부 교수가 도움의 손길을 건네 왔다. 어둠 속에서 작은 희망의 불빛이 켜진 것이다.

 

금오공대와 FDS, 최고의 만남

윤 교수는 연구와 더불어 행정적 지원을 아낌없이 제공하며 2014년 산학연협력 기술개발사업의 첫걸음 R&D 과제를 수행했다. FDS에게는 2004년부터 축적해온 S/W 기술이, 금오공대에게는 연구 인프라와 기구설계 가공기술이 있었다. 금오공대의 하드웨어, FDS의 소프트웨어가 만나 최고의 시너지가 만들어지기 시작했다. 두 사람은 연구실과 사무실을 오고가며 연구를 시작했다. 헤드램프의 cut off 현상을 분석하려면 램프와 시험기가 25m 정도 떨어져야 했으나 현실적으로 어려웠다. 방법이 없을까 고민하던 중 윤 교수의 아이디어로 렌즈 자체를 이동할 수 있는 방식으로 바꿨다. 한 명이 아이디어를 내면 한 명은 아이디어를 현실화하는 식으로 연구는 빠르게 진행됐다.

 

함께 성장하는 기술

금오공대와 FDS는 수많은 연구를 거쳐 함께 성장해갔다. 윤 교수는 배광 조정용 시험기 기구설계 및 가공기술, 다양한 산업용 장비의 설계 및 S/W 기술을 바탕으로 공동 협력해 구조해석 실험, 동작성 모의실험, 경량화 및 안전성 실험 등을 시행했다. 이후 자동차 헤드램프 모듈제조 공정에 사용되는 가변 거리 배광 조정용 시험기를 개발하는데 성공했다. 기존의 제품과는 달리 새로 고안한 가변 거리 배광 조정 장비는 검사 환경(카메라의 초점 거리 등)이 각 검사 모델에 맞게 적시에 변화할 수 있다. 다양한 차량의 헤드램프 모델에 따라 항상 최적의 검사 환경에서 검사가 가능하고 산업계 배광시험기의 표준인 LMT 장비와 유사한 배광시험기능과 자동 에이밍이 가능하다. 현재는 기존 제품의 기능향상을 위한 업그레이드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

 

세계로 향하는 작지만 강한 불빛

윤 교수와 FDS는 긴밀하게 협력하며 사전조사와 DB분석, 벤치마킹을 통한 개선사항 도출 등 전반적 업무분담과 역할을 완벽하게 해냈다. ‘모델에 따라 위치가 가변되는 자동차 헤드램프 배광 시험기를 특허출원한 상태며, 해당 과제를 위해 직원 2명을 새롭게 고용했다. 또한 올해는 해외에서 세코닉스(폴란드)에 배광시험기 3, 국내에서 ㈜AMS(경산)1대의 납품 계약이 성사돼 총 18천 만 원의 수익이 창출되었고, 추가 납품 협의가 진행되고 있다. 앞으로 자동차 산업의 전장화가 지속되는 만큼 LED 생산량과 그에 따른 수요 창출이 높아 사업화 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기대된다. 윤 교수는 서로의 커뮤니케이션이 좋았던 덕분에 결과가 잘 나온 것 같다도약협력과제에도 도전해볼 생각이라고 소감했다.

 

자동차 헤드램프의 부피는 아주 작다. 하지만 어두운 밤길을 밝혀 운전자를 안전하게 이끄는 중요한 역할을 맡고 있다. 자동차 헤드램프를 생산할 때는 불빛이 반대쪽 차량이나 인도 쪽 보행자의 시야를 해치지는 않는지, 배광의 세기가 적절한지 등을 꼼꼼하게 따져야 한다. 이때 필요한 것이 바로 가변거리 배광조정용 시험기. 완벽하게 안전한 헤드램프를 만들기 위해서 배광 조정용 시험기가 필요하듯 완벽한 사업성공을 위해서는 산학협력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작은 헤드램프가 어두운 밤길을 밝혀가듯, 금오공대와 FDS가 함께 성공의 길을 밝혀 나가기를 기대해본다.



* 2017년 산학연홍보지에 게재된 기사문 발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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