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최신정보우수사례

우수사례 [산학연협력 전문가 소개] 건양대학교 윤영식 교수

세계적 기술개발을 향한 마침표 없는 도전과 열정







2004년부터 시작된 인연

동성테크()와의 인연은 2004년 부터였다. 그리고 윤영식 교수와 산학연의 인연은 그것보다 오래전인 1997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산학연 지원사업을 시작하면서 10곳 정도의 기업발굴이 필요했고 논산 인근지역의 기업들을 돌아보며 그때 스치듯 동성정기(그 당시에는 동성테크()가 아닌 동성정기였다고 한다.)를 지나갔고 그렇게 그때 스친 옷깃이 2004년에 인연이 닿아 처음 산학연 지원사업을 함께 하게 되었다고 한다.

 

열정으로 만들어진 기업 동성테크()

윤영식 교수가 처음 동성테크()를 방문했을 때 두 가지에 깜짝 놀랐다고 한다. 첫 번째는 열정과 에너지가 넘치는 정종필 대표와의 만남이었다. 기계공학과를 졸업한 정종필 대표와 당시 기계공학과 교수였던 윤영식 교수는 첫 만남부터 얘기가 너무 잘 통해 자동차 R&D에 대한 이야기를 끊임없이 나눴다며 대화를 통해 정종필 대표가 얼마나 연구개발에 대한 필요성을 느끼고 기술개발에 대한 열정이 있는지 알 수 있었고 열정 만큼이나 아이디어도 넘쳤다고 한다. 두 번째는 연구환경 이었다. 중소기업이니 연구환경이 완벽하진 않았지만 정밀가공을 위한 3차원 측정기(CMM)을 보유하고 있었으며 중소기업에게는 부담이었을 고가의 장비를 마련할 만큼 기술개발에 대한 의지와 진심을 느낄 수 있었다고 한다. 그렇게 그들의 인연은 계속되어 지금까지 왔으며 현재 동성테크()에는 윤영식 교수님의 제자 4명이 현장에서 기술개발을 하며 그 연을 이어가고 있다.

 

산학연이 만들어낸 나비효과

건양대학교 융합기계공학부와 동성테크()가 만나 상용차용 허브 파이롯트형 엑슬 개발로 ABS Ring 기술개발에 마침표를 찍었다. 2014년도 부터 2016년도 까지 2년간 지원된 첫걸음협력사업의 기업부설연구소 실규설치 과제를 통해 허브 파이롯트 방식의 Hub & Drum ASM 설계 및 제작과 이종금속 정밀주조에 의한 브레이크 드럼 & 디스크 제작기술, 프레스공정에 의한 Impulse Ring 제작기술을 개발했다. 이번 R&D를 통해 편마모 및 비틀림 현상 감소로 차량 안정성을 확보하고 단품 경량화와 제조원가 절감은 물론 완성차 정비 및 수리에 사용되는 시간절감과 용이성을 향상시키는 등 자동차부품 업계에 긍정적 파급효과를 일으켰다. 그리고 국내에서는 처음 시도되는 신기술로 해외에서도 그 기술력을 인정받아 독일 실차시험용 브레이크 디스크를 수주하였으며 현재 독일에서 실차 시험중에 있다고 하니 대한민국의 자랑이라 할 수 있겠다.

 

히든 챔피언들의 계속되는 도전

국내에서는 아직 중소기업이지만 윤영식 교수와 동성테크()의 도전은 이미 세계를 향해 가고 있으며 지금의 성과에 만족하지 않고 새로운 도전을 준비 중이다. 글로벌강소기업 육성사업을 통해 지속적으로 R&D 후속 연구를 진행하고 이후 활발한 해외 진출을 위한 전문적 마케팅까지 지원받을 예정이다.

 

 

* 2017년 산학연홍보지에 게재된 기사문 발췌입니다.

첨부문서(1)

댓글

소통그룹 랭킹 더보기 >

Plus 인기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