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학연Plus

최신정보우수사례

우수사례 [산학연협력 전문가 소개] 전자부품연구원 윤선홍 책임







산연 연구계의 스페셜리스트

전자부품연구원 윤선홍 책임연구원의 이력은 모범적인 궤도를 그린다. 한국조폐공사, LG이노텍을 거쳐 현재 전자부품연구(KETI)에 이르기까지 평범한 연구원의 경력처럼 보이지만 자세히 들여다보면 새로운 면이 보인다. 그는 한국조폐공사에서 위변조방지 기술, LG이노텍에서 터치윈도우 기술의 개발부터 사업화까지 성공적으로 달성했다. 그리고 지금은 경력을 살려 IT응용연구센터에서 5년간 17개의 산연과제를 수행하며 중소기업의 R&D연구와 사업화를 도모하고 있다. 그야말로 산연 연구계의 스페셜리스트인 셈이다. KETI기업협력플랫폼을 통해 기업의 기술이전, 공동기술개발, 연구장비지원 등 다양한 분야를 상담해주고 있다. ㈜포유도 우연히 환경신뢰성평가를 받기 위해 방문했다가 공동개발을 요청하며 윤 연구원과 만나게 됐다. 운명 같은 인연이었다.

 

완벽한 파트너쉽이 만들어낸 성과

두 팀은 2015년부터 2016년까지 1년간 지능형 카메라 기술을 활용한 LED 횡단보도조명 스마트 제어 시스템을 공동 개발했다. 스마트 제어 시스템은 영상으로 보행자 검출해 횡단보도 조명등을 제어하고 횡단보도에서 발생한 사고를 감지해 전광판에 운전자를 위한 주의 문구를 표시해 2차 사고를 예방하는 역할을 한다. 안전이 중심 되는 기술이기 때문에 철저한 연구와 검증이 필요했다. KETI는 소프트웨어와 행정지원을 맡고, ㈜포유는 하드웨어를 생산하며 완벽한 파트너쉽을 발휘했다. KETIIR카메라(적외선 열화상 카메라)를 이용한 보행자 감시기술, 어안렌즈의 왜곡을 보정하는 알고리즘, 실시간 횡단보도영역 사고 감지 기술 등 통합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검증했다. ㈜포유는 횡단보도조명 제어 컨트롤러, 전광판 제어 컨트롤러, 횡단보도조명과 폴대 등을 개발하고 연구했다.

그 결과, 특허출원은 총 4(전자부품연구원 2, ㈜포유 2)을 냈고, 김제시에 LED 횡단보도 조명등과 방범용 CCTV 시험 운행을 성공리에 마칠 수 있었다. 매출 성과도 매우 좋았다. 6명의 직원만으로 총 942백 만 원의 매출을 달성한 것. 앞으로 공공기관과의 계약이 성사되면 안정적인 성과를 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산연은 선택이 아닌 필수

성공을 위한 이들의 도전은 끝나지 않았다. 올해 상반기에는 신호등이 얼어붙는 것을 예방하기 위한 아이디어로 '인쇄전자기술을 활용한 신호등용 발열필름 및 히팅관리시스템'을 개발 했다. 또한 후속과제로 IoT 기술과 기존 제품을 접목한 공동개발 과제를 기획하고 있다니 더욱 기대되는 부분이다.

그는 다른 기업에서 사업화를 성공한 경험이 과제를 수행하는 큰 밑거름이 됐다고 말한다. 그는 과제 연구부터 사업계획까지, A부터 Z까지 모든 것을 기업과 교류하고 나눈다. 이제 기업과의 상생은 연구소에게 있어서 선택이 아닌 필수다. 연구소와 기업 간의 상호협력과 교류를 통해 중소기업의 기술혁신과 연구소의 R&D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다. 연구소와 기업 간의 긴밀하고도 능동적인 협력을 통해 서로 win-win 할 수 있다는 것이 그의 생각이다. 그는 아직 많이 부족하고 할 일이 많은 저에게 더 노력하고 더 잘하라는 의미로 받아들여진다좋은 성과를 위해 많은 노력을 해주신 ㈜포유의 최낙춘 사장님, 정진형 연구소장님, 임광진 과장님께 깊은 감사를 드린다고 소감했다.

그의 명함에는 기업·기술가치평가사(KCVA)가 새겨져 있다. 기업을 잘 이해하고 도와주고 싶어서 취득한 자격증이라고 한다. 이처럼 기업을 생각하는 그의 애정은 남다르다. 윤선홍 연구원처럼 기업을 성공으로 향하는 횡단보도까지 안전하게 인도해주는 스페셜리스트들이 있기에 우리나라 산연의 미래는 오늘도 그린라이트다.

 

 

 

* 2017년 산학연홍보지에 게재된 기사문 발췌입니다.

첨부문서(1)

댓글

소통그룹 랭킹 더보기 >

Plus 인기 정보

  • 의료기기 규제 한번에 모두 모아 끝까지 해결한다! 규제해결 끝장캠프   7월 5일 의료기기 관련 기업, 전문가, 정부 관계자가 한 자리에 모여서 열띤 토론을 벌였습니다. 바로 규제해결 끝장캠프! 이번엔 의료기기 분야의 규제에 대해 논의를 했는데요,그 생생한 현장을 카드뉴스로 만나보실까요?     규제해결 끝장캠프는중소벤처기업의 발목을 잡는 규제들이 해소될 때까지 계속됩니다!   규제로 인해 어려움을 겪고있는 중소벤처기업은 아래 카페에 와서 글을 남겨주세요~중기부가 해결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뉴스/동향 | 2018.07.09

  • - 추경 반영 ‘창업기업 서비스 이용권(바우처) 사업’ 추진 -   초기 청년창업기업 1만개사에게 세무ㆍ회계, 기술보호에 쓸 수 있는 연 100만원 규모의 이용권(바우처)을 2년간 지원   중소벤처기업부(장관 홍종학)는 소액 비용도 부담이 되는 초기 청년창업기업의 세무ㆍ회계, 기술보호를 지원하기 위해 “창업기업 지원 서비스 바우처 사업”을 추진한다.   이 사업은 금년 추경으로 확보된 100억원을 활용하여 청년창업기업에게 세무ㆍ회계분야와 기술보호분야에 소요되는 비용을 연 100만원, 최대 2년까지 지원한다.   * 세무회계 : 기장수수료, 부가세 신고수수료, 결산 수수료, 회계프로그램 구입 등기술보호 : 기술임치수수료, 기술가치 평가 수수료 등   이번에 추진하는 ‘서비스 바우처 사업’은 초기 창업기업의 경우, 세무 및 회계 등에 애로가 많다는 현장 의견을 반영한 것으로   지원대상은 공고일(7.6) 기준 업력 3년 이내(’15.7.7.이후 창업)이고, 대표자가 만 39세 이하(’78.7.7.이후 출생)인 초기 청년창업기업 이며, 크게 ‘세무ㆍ회계 분야’와 ‘기술보호 분야’ 2가지 방식으로 지원받을 수 있다.   * 단, ‘중소기업 창업지원법’상 창업지원제외 업종은 제외   ‘세무ㆍ회계 분야’는 간편장부 또는 단순ㆍ기준경비율로 세금을 신고하고 있는 기업을 제외하고, 금년중 매출과 고용이 있는 기업이 ‘K-스타트업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할 수 있으며   * K-startup :  www.k-startup.go.kr   ‘기술보호분야’는 핵심기술정보에 대한 기술임치를 희망하는 경우, ‘기술자료임치센터’에 온라인으로 신청하면 된다.   * 기술자료임치센터 :  www.kescrow.or.kr   신청 이후 지원요건 충족 여부를 확인하고, 신청한 순서대로 지원 대상을 확정할 계획이며, 선정된 기업은 세무, 회계, 기술보호에 쓸 수 있는 이용권(가상 포인트)을 연 100만원, 최대 2년간 받을 수 있다.   중소벤처기업부 백온기 지식서비스창업과장은 “이번 사업을 통해 청년창업자가 경영 활동에 집중할 수 있는 여건이 조성되어 기업 안정화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 출처 : 중소벤처기업부(☞바로가기)

    뉴스/동향 | 2018.07.09

  • 01.행사개요 전자부품연구원에서는 개방형 산업용 loT(lloT)기술 등 스마트 제조 혁신 분야의 핵심 기술 소개, 국내기업의 비즈니스를 적극 지원, 기업성장의 플랫폼 역할을 다하고자 기술혁신 매치메이킹 행사를 개최합니다. 일시2018. 7. 24(화) 14:00 ~ 17:00 장소한국반도체산업협회회관 9층 교육장(판교역 인근) 대상국내외 스마트 제조 관련 기업 임직원 100명 02.신청방법 및 기간 신청기간 : 2018. 7. 23(수) 15시까지 신청방법 :온라인 접속(☞바로가기) 03.문의처 전자부품연구원(Tel : 031-789-7611,7614, E-mail : support@keti.re.kr)

    행사포럼 | 2018.07.09

  •     중소기업의 든든한 동반자가 되기 위해 1년간 일주일마다 1개씩 61개 중소기업 정책을 발표했습니다.     ※ 출처 : 중소벤처기업부블로그(☞바로가기)

    뉴스/동향 | 2018.07.05

더보기>
  • 01.행사개요 전자부품연구원에서는 개방형 산업용 loT(lloT)기술 등 스마트 제조 혁신 분야의 핵심 기술 소개, 국내기업의 비즈니스를 적극 지원, 기업성장의 플랫폼 역할을 다하고자 기술혁신 매치메이킹 행사를 개최합니다. 일시2018. 7. 24(화) 14:00 ~ 17:00 장소한국반도체산업협회회관 9층 교육장(판교역 인근) 대상국내외 스마트 제조 관련 기업 임직원 100명 02.신청방법 및 기간 신청기간 : 2018. 7. 23(수) 15시까지 신청방법 :온라인 접속(☞바로가기) 03.문의처 전자부품연구원(Tel : 031-789-7611,7614, E-mail : support@keti.re.kr)

    행사포럼 | 2018.07.09

  •     중소기업의 든든한 동반자가 되기 위해 1년간 일주일마다 1개씩 61개 중소기업 정책을 발표했습니다.     ※ 출처 : 중소벤처기업부블로그(☞바로가기)

    뉴스/동향 | 2018.07.05

  • 2018년 제3회 신제품(NEP)인증 신규신청 및 유효기간 연장신청 접수공고   『산업기술혁신 촉진법』제16조, 동법 시행령 제18조의5, 제19조 내지 제20조 및 동법 시행규칙 제2조의5 또는 제2조의6에 따라 2018년 신제품(NEP)인증 신규신청 및 유효기간 연장신청 접수를 공고합니다. 2018년 6월 29일 국가기술표준원장   『신제품(NEP)인증』은 국내에서 최초로 개발된 신기술을 적용하여 실용화가 완료된 제품을 인증함으로써 기술개발 촉진 및 인증제품의 판로확대 기반을 조성하는데 목적이 있음

    뉴스/동향 | 2018.07.05

  • 최저임금 인상으로 인건비가 오르면  하도급대금 조정신청이 가능합니다!   최저임금이 오르면서 중소기업의 인건비 부담도 커졌을텐데요, 2018년 7월 17일부터 하도급대금 조정신청 요건을 완화하여 중소기업의 부담을 덜어드립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카드뉴스로 확인하세요~     인건비 오르면 하도급대금 조정신청 가능합니다!   "최저임금 상승으로 인건비도 올랐는데, 하도급대금은 그대로...?" 꼭! 알아두세요~ 하도급대금 조정신청 요건이 확대됩니다!   "하도급단가 조정 신청 합니다." 원재료 가격 상승 ㅡ요건 확대→  공급원가 상승 인건비 오르면 하도급단가도 올릴 수 있겠네!   자세히 살펴보면, - 인건비가 하도급계약금액의 10% 이상 차지하면서, ① 최저임금 7% 이상,  ② 직전 3년간의 최저임금 평균 상승률이 7% 미만인 경우에는 그 평균상승률 이상 - 인건비, 각종 경비가 남은 하도급대금의 3% 이상 인상 - 인건비, 각종 경비가 전체하도급 계약금액의 5% 이상 인상 (하도급대금 조정 신청 요건 확대, 2018년 7월 17일 시행)   Q. 원사업자가 단가 조정 협의 안 해주면...? A. 요청 받은 원사업자는  10일 이내에 하도급대금 조정 협의를 시작해야 합니다. Q. 30일 지나도 협의가 제대로 안 되는 경우! A. 공정거래조정원 등에 설치된 하도급분쟁조정협의회의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중소기업들이 제값의 하도급대금을 받을 수 있는 여건이 조성되길 기대합니다."   중소벤처기업부는 앞으로도 중소기업의 부담을 완화하고 탄탄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출처 : 중소벤처기업부블로그(☞바로가기)

    뉴스/동향 | 2018.07.19

더보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