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최신정보기술정보

기술정보 링크 스마트한 부상 치료 도구, RTD에 주목하다.

RTD란 Return(돌아오다)에 Device(장치)의 합성어로 다친 운동선수 혹은 부상을 당한 일반인들에게 체계적 치료 및 관리를 해주는 장치를 뜻한다.

스마트한 부상 치료 도구, RTD에 주목하다. 점점 더 진화하고 있는 헬스 케어 시장에 RTD는 소비자와 몸과 마음을 모두 케어해주는 완벽한 도구임에는 틀림이 없어 보인다.

현대인들에게 치명적인 적(敵) - 부상(injury)

현대 사회는 여가의 시대, 스포츠의 시대라고 불리고는 한다. 국민소득의 증가는 국민 여가 시간을 늘려주었고, 이는 사람들의 삶의 영위로 투자하게 해주었다. 그리고 눈에 보이고 뚜렷한 현재를 즐기는 것을 최상으로 하는 요즘 젊은 세대들의 모험정신과 현대 기술의 발전으로 익스트림 스포츠도 나날이 변화하게 되었다.
하지만, 페러글라이딩, 웨이크보드, BMX, 클라이밍 등 도전정신이 반영된 익스트림 스포츠의 등장은 새로운 형태의 스포츠 산업으로 성장함과 동시에 많은 사람들에게 부상의 위험에 더 많이 노출하게 만들었다. 뼈가 부러지고, 날카로운 곳에 베이는 작거나 큰 부상 때문에 스포츠를 즐기는 현대인들은 늘 부상치료에 관한 불편한 경험을 감수해야 했다. 마음은 이미 밖에 나가 신나게 운동을 하고 있는데도 말이다.  

"어서 빨리 나아서 너가 하고 싶은 거 해, RTD가 도와줄게!!"

하지만, 최근 들어 활동중단 때문에 몸과 마음이 다 힘든 운동선수들은 물론 일반 사람들에게도 충분히 효과적인 부상 치료 도구가 등장해 주목을 받고 있다. 이른바 RTD라 불리우는 도구이다.

RTD 란?
Return(돌아오다)에 Device(장치)의 합성어로 다친 운동선수 혹은 부상을 당한 일반인들에게 체계적 치료 및 관리를 해주는 장치를 뜻한다.

RTD 제품은 상위층 고객들을 케어해주는 고성능/비용 제품이 아니다. 누구나 사용했던 제품에 기술과 아이디어를 입힌 기존창출품이다. 이 RTD 제품은 운동선수와 일반인들도 치료목적으로 사용할 수 있으며,  얼른 나아서 다시 운동을 시작하고 싶어하는 익스트림 스포츠인들에게는 더 환영받을 수 있다. 


이제 그만 좀 움직이시죠 – Bones사의 Smart Cast

기술006(1).jpg기술006(2).jpg기술006(3).jpg


환자는 골절을 입었을 때 병원에 가서 진찰을 받고 적절한 치료를 받게 된다. 그리고 움직임을 방지하기 위해 석고로 만든 깁스를 하게 된다. 하지만 이 스마트 깁스는 여기서 끝나지 않는다. 이 깁스는 단단하게 고정함은 물론이며, EMG 센서가 부착되어 있어 골절 부위 주변의 모든 근육 활동을 기록하고 깁스에 있는 장치에 데이터를 저장하게 된다. 그리고 이 모든 정보는 Bones 웹사이트의 커뮤니티에 저장되고 데이터가 시각화로 표현되어 의사, 물리치료사, 환자까지 쉽게 부상의 진척 정도를 확인할 수 있다. 


자 얼마나 나았는지 봐볼까?  -  Bandages

기술006(5).jpg


상처에 밴드를 붙이는 이유는 상처 부위가 노출되지 않게 하고 2차 감염을 방지하기 위해서이다. 그리고 작은 상처 같은 경우에는 지혈에 도움이 되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상처에 밴드를 붙이게 된다. 이 Anti -compression band는 기본적인 밴드의 기능에 더해 압박 플라스틱이 붙여져 있어 상처에 적정한 압력을 제공하여 효율적이고 신속한 치료가 가능하다. 그리고 투명한 플라스틱이다 보니 상처의 치료되는 과정이 육안으로 보여 상처의 진척에 따라 유연하게 치료를 해 더욱 더 빨리 완치하게한다.  


RTD가 주는 또 다른 가치, ‘Metal Care’

운동이라는 것 자체가 자신의 신체를 사용하는 것이기 때문에 안전문제를 안 따질 수가 없다. 그래서 모든 운동에는 여러 가지의 운동보조기구와 보호장비가 생겨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스포츠에서는 부상이라는 단어는 피할 수가 없다. 언제 어디서 무슨 일이 발생할지 모르는 스포츠의 세계이기 때문이다. 그리고 신체적 부상이 있다면, 이로 연결되는 증후군인 심리적 부상도 무시할 수 없다.

심리적 부상을 예를 들자면 보스턴 레드삭스 야구선수인 클레이 벅홀츠라는 선수를 언급할 수 있다. 이 선수는 전반기 전승에 1점대 방어율을 찍은 훌륭한 선수였다, 이 선수는 경기 중 갑작스러운 부상을 당하였다. 그런데 이 선수는 며칠이 지나도 복귀를 못 하였다. 이유는 이상하게도 신체적인 부상이 아니었다. 의료진이 검사결과 이미 이 선수는 부상부위가 완치된 상황이었다고 하였기 때문이다. 이 선수는 신체적 보다는 심리적 부상인 PTST(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에 고생하고 있었다.


기술006(6).jpg


RTD의 기능은 위 선수 같은 심리적 부상자와 재활치료를 하는 운동 선수, 혹은 일상 생활에서 부상을 당한 현대인들에게 신체적 측면과 아울러 심리적 해결책도 제공한다.
RTD는 위 내용처럼 보여주고, 알려주고, 신속한 치료를 해주는 가치를 제공한다. 이 3가지의 가치는 부상자들에게 심리적 안정을 제공케 한다. 그리고 이 심리적 안정은 부상 복귀 때에 겪게 될 심리적 증후군(경험한 후 그 사건에 공포감)을 극복하는데 자신감을 부여한다.


새로운 의료장비로 진화하다.

RTD는 환자들에게 치료 메뉴얼만 제공해 준다면 의사 못지않은 치료계획을 짤 수 있게 한다. 그렇다면 환자들 자신이 부상 초기부터 적절한 치료와 적극적인 치료로 임하게 된다. 심리적인 측면으로는 장시간의 회복기간이 필요한 환자들이 가지고 있는 스트레스를 줄여 주게 된다. 기존의 심리치료는 일반적으로 대면치료와 약물치료로 이뤄졌었다, 하지만 이제 RTD의 등장으로 이제는 물건으로도 자신의 심리를 치료할 수 있게 되었다. 이는 물리적 물건만으로도 마음을 치료할 수 있게하는 새로운 치료방법이 생겨나게 하지 않을까?

점점 더 진화하고 있는 헬스 케어 시장에 RTD는 소비자와 몸과 마음을 모두 케어해주는 완벽한 도구임에는 틀림이 없어 보인다.

댓글

소통그룹 랭킹 더보기 >

Plus 인기 정보